시사교양
생방송 오늘 아침 홈페이지로 가기
3840회 2021년11월25일
[오늘아침 브리핑] 아파트에서 ‘놀이터 이용권’을 판다고?

해당 VOD는 제작진 요청에 따라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시청자분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슈추적] 그들의 ‘불편한 동거’, 무슨 일?

최근 부산 동래구에 있는 한 마을이 시끄럽다. 60여 가구가 사는 작은 마을에 무슨 일이 있는 걸까? 뜻하지 않은 방문객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주민들. 평화로웠던 마을이 시끄러워진 건 다름 아닌 길고양이들 때문이라고. 실제 제작진이 마을을 방문했을 때도, 곳곳에서 상당수의 고양이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주민들의 주장에 따르면, 고양이들이 아무 데나 배설물을 남겨놓는다고. 제작진이 확인해보니, 마을 곳곳에 남겨져 있는 고양이 배설물만 100여 덩이!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 마을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풍경도 목격이 됐다. 집 대문 앞에 물을 가득 채운 페트병들이 놓여 있는 것! "고양이들이 페트병에 비친 얼굴을 보고 기겁해 도망을 가 만들어놓은 것"이라는 주민들. 그런데 이 마을에 고양이들이 유독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주민들은 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사람들 때문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실제로 해당 마을에서는 주민들과 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사람들 간의 갈등이 심각한 상황! 길고양이들에게 점령당했다는 한 마을, 어떻게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지 <이슈추적>에서 취재했다. 

[TV신문고] 붕괴 직전? 우리 아파트가 무서워요! 

어느 날부턴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이것’ 때문에 불안하다는 한 아파트 주민들이 있다. 대체 주민들을 두렵게 하는 ‘이것’은 무엇일까? 1,600여 가구가 사는 경기도 수원시의 한 아파트. 이곳에선 아파트 외벽의 일부가 떨어지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는데. 실제로 지난 15일, 아파트 외벽에서 떨어진 콘크리트 덩어리가 주차돼 있던 차량 위로 떨어지면서 차량이 파손되는 일이 발생했다. 그 당시, 순간적으로 몸을 피해 큰 화를 면했다는 주민 김민수(가명) 씨. 그런데 이런 일이 이번 처음이 아니라고. 올해 4월에도 차량 위로 콘크리트 덩어리가 떨어지는 일이 있었다고. 게다가 30년 전에 지어졌다는 해당 아파트에선, 2년 전에도 아파트 외벽에 15cm가 넘는 틈이 생기면서 주민들이 긴급 대피한 적도 있었다는데. 당시 관할 지자체 조사에선, 건물에 문제는 없다는 결과! 하지만 지금도 아파트 외벽 일부가 떨어지는 일들이 반복되면서, 아파트가 정말 안전한 것이 맞는지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외벽 탈락뿐만 아니라 누수나 다른 문제도 있다고 주장하는 주민들! 아파트가 노후화돼서 그런 것일까? 건물에 문제가 없다는데, 아파트 외벽이 떨어지는 원인이 무엇인지 에서 알아봤다. 

[건강하신家] 어느 날 갑자기, 남편에게 벌어진 일

평소 건강관리에 열심인 아내와 자기관리는 전혀 하지 않는 남편이 있다. 부부는 매일 같은 이유로 싸우기 일쑤! 그렇게 부부의 사이는 점점 더 멀어져만 가는데. 그러던 어느 날, 자기관리는 잘 하지 않았지만, 평소 건강했던 남편이 갑자기 사망했다?! 대체 남편을 죽인 범인은 누구일까? 한편, 2년 전 뇌출혈로 쓰러지면서 많은 변화를 겪으며 살고 있다는 송미경(52세) 씨. 오랜 시간 공예 강사 일과 공방을 운영하며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왔던 미경 씨 역시, 평소 건강했기 때문에 뇌출혈이 찾아왔다는 사실을 믿을 수가 없었다는데. 그렇게 쓰러진 후, 한 달 반 만에 깨어나 의식을 찾았지만 뇌출혈 후유증으로 한쪽 손과 다리에 마비가 왔다고. 매일 재활 치료를 하며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일상생활이 쉽지가 않단다. 또한 황희진(40세) 씨도 3년 전 뇌출혈로 갑자기 쓰러지면서 팔다리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극심한 고통을 경험했다고. 평지를 제대로 걷는 것도 힘들었다는데. 하지만 지금은 매주 3회씩, 산에 오를 정도로 건강해졌다는 희진 씨. 그 비결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혈액 속에 중성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는데.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다는 질환!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건강하신家>에서 알아봤다.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