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생방송 오늘 아침 홈페이지로 가기
3869회 2022년01월5일
[오늘아침 브리핑] 119 영상통화, 큰불 막은 사연은?

지난달 15일 새벽, 충북 청주시 한 아파트에서 화재 신고가 들어왔다.  보호자가 집을 비운 사이 초등학생, 중학생 자매가 라면을 끓여 먹다가 누출된 가스로 화재가 발생했던 것인데. 중학생 언니가 다급히 119에 신고했지만 정작 구조대가 도착하기도 전에 초기진압에 성공할 수 있었다. 어떻게 된 일일까? 당시 신고 전화를 받은 소방대원은 즉시 소방인력을 현장으로 출동시켰고, 동시에 신고자와 영상통화를 연결해 소화기 사용 방법을 안내했는데. 소화기 사용법을 몰라 당황하던 중학생 신고자는 원격으로 사용법을 안내받은 뒤 소방대원의 지시대로 잘 대처했고, 다행히 불은 더 번지지 않고 초기 진화되었던 것. 그런데 영상통화로 위급 상황을 신고, 대형 사고를 막은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화재는 물론 교통사고, 심정지 등 위급 상황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문제는 119 영상통화 시스템이 전국 소방본부에 도입된 지 10년이지만 여전히 전체 신고 건수의 3%에 불과하다는 것. 위급 상황에서 구조 골든 타임을 사수하는 119 영상통화 활용에 대해  <오늘아침 브리핑>에서 알아봤다. 

[TV 신문고] 내 집 앞 2.5m, 고속도로가? 

해당 VOD는 제작진 요청에 따라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시청자분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집슐랭 가이드] 럭셔리 끝판왕, 나의 판타집 

내 집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인 요즘. 집 볼 시간도, 집 살 여유도 없다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 '집슐랭 가이드'! 이번에는 모두가 꿈꾸는 하우스 로망을 실현해 줄 집들을 소개한다. 첫 번째로 방문한 집은 80평 대지에 자리 잡은 럭셔리한 전원주택.으로 모델 하우스를 연상케 하는 깔끔하고 모던한 인테리어가 특징. 자그마치 3층 건물을 온전히 나만의 집으로 사용하는 데다 집안 화장실만 무려 4개! 3대가 함께 살아도 개별 공간 완벽 보장 가능한 '플렉스' 하우스다. 하지만 넓은 공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만으로 하우스 로망을 실현할 수는 없다. 입구부터 남다른 두 번째 집은 이름하여 FULL 하우스. 일단 놀라지 마시라. 현관에 들어서면 자동문이 반겨주는데. 손 하나 까딱 않고 집안으로 들어서면 그때부터 펼쳐지는 진짜 놀라운 광경. 집 안에만 있어도 영화관부터 개인 찜질방, 수영장까지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다고. 밖으로 나가 즐기는 게 어려운 요즘, 집 안에서 내가 원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누구나 한 번쯤 꼭 살아보고 싶은 집,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워너비 하우스를 <집슐랭 가이드>에서 만나보자. 

[세상에 이런 法이] 그녀를 믿지 마세요

사랑하는 남자와의 사이에서 아이까지 출산하며 앞으로 행복할 일만 가득하리라 생각했던 한 여자. 그러나 신혼 생활이 시작되며 남편이 변하기 시작한다. 늦은 귀가는 물론, 어딘가 냉랭해진 남편의 태도 때문에 아내의 서운함만 커지는데. 그러던 어느 날, 아내 앞에 나타난 묘령의 여인. 예쁜 외모에 친절한 말투로 아내에게 접근해 급속도로 아내와 가까워진다. 마음을 나눌 동네 친구가 생겨 행복한 것도 잠시, 늦은 밤 만취한 채로 귀가한 남편의 핸드폰에 내연녀로 추정되는 이가 보낸 메시지가 발견되며 남편과 아내의 갈등은 최고조에 이른다. 동네 친구에게 이 사실을 털어놓자, 아내를 대신해 남편에게 제대로 한 소리해주겠다며 큰소리치는 친구. 그렇게 남편과 아내, 아내의 친구까지 한자리에 모이게 되는데, 남편과 친구는 이미 아는 사이였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 사실 남편의 내연녀가 바로 아내의 동네 친구였던 것! 하지만 반전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부부의 주변을 맴도는 수상한 여자에 얽힌 비밀, <세상에 이런 法이>에서 알아본다. 

[알고 계십니까] BTS도 몰랐다! 김치 유통기한은?

최근 SNS를 통해 전 세계적인 화제가 된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 ‘김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이돌 BTS의 멤버 ‘뷔’가 올린 한 장의 사진 때문이었는데. 유통기한이 지난 김치 사진을 올리며 먹어도 되는지 묻는 뷔의 질문에 한국 팬과 해외 팬의 의견은 극명한 온도 차를 보였다.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이니 건강을 위해 먹지 말라는 해외 팬과 먹어도 된다는 한국 팬. 과연 유통기한이 지난 김치, 먹어도 되는 것일까? 한편 평소 유통기한을 인지하지 못하는 게 또 있으니 바로 조제약! 조제약을 먹고 남았을 경우 나중을 위해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언제 처방받았는지 모를 개별 약봉지에는 유통기한이 적혀있지 않아 언제까지 먹어도 되는 것인지 알기 어렵다. 겉보기에 이상이 없다는 이유로 오랜 기간 보관하고 먹어도 되는지, 혹여 오래된 약을 먹었을 때 문제점은 없는지 조제약의 유통기한부터 보관법, 폐기법까지 <알고 계십니까>에서 알아본다.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