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생방송 오늘 아침 홈페이지로 가기
4054회 2022년10월6일
[바로보기] 8차선 도로 위 불쑥 나온 ○○?!

늦은 밤, 8차선 도로를 달리던 차량이 무언가를 발견하고 놀라서 멈춰섰다. 운전자가 발견한 것은 다름아닌 머리?! 블랙박스를 확인해보니 한 남성이 대형 트럭 두 대 사이에 누운 채 머리는 차선에 걸치고 위험하게 잠을 자고 있었다. 특히 상·하의가 모두 검정색 옷이어서 발견하기는 더욱 어려웠다.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위험천만한 상황! 운전자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비상등을 켜고 경찰에 신고를 한 채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술이나 약물에 취해 야간 도로에서 잠이 들어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보행자를 두고 '스텔스 보행자'라고 부른다. 도로 위 안전을 위협하는 스텔스 보행자. 대체 왜 8차선 도로 위에서 잠이 들었던 것인지, 스텔스 보행자를 발견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바로보기>에서 취재한다.

[TV 신문고] 19톤 청어 떼죽음의 진실!

지난 3일, 청어류 수백만 마리가 죽은 채 해안가에 쌓였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현장을 찾아갔을 때는 바닷가가 청어의 사체로 새하얗게 변해있었다. 해양 오염 등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폐사체를 수거했고, 3일간 수거한 양만 무려 19t에 이르렀다. 청어의 죽음이 처음 목격된 건 지난달 30일! 창원시 구산면이었다. 그 후 근처 바닷가에서 청어 떼죽음이 목격된 것이다. 다른 어종의 물고기만 아닌 유독 청어만 집단 폐사한 원인은 무엇일까? 창원시는 어린 청어만 폐사한 것으로 보아 해양 수질오염 등으로 인한 일반적 폐사 양상과는 다른 원인이 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민들은 해양 수질오염으로 청아만 죽을 수는 없다. 어선들이 잡은 정어리(청어 새끼)를 버린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현재 해경과 함께 수사를 진행 중이며 명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청어 폐사체를 국립수산과학원에 보내 정밀분석을 의뢰한 상태다. 더욱 걱정되는 점은 지난 8월 목포에서 발생한 전어 폐사 사태와 양상이 비슷하고,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한 청어떼 폐사, 실질적인 원인은 무엇이고 재발 방지 대안은 없을지 <기획취재>에서 알아본다.

[떴다 GO! 여사] 운탄고도를 아십니까? 

이번 주 고 여사는 걷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천천히 자연을 둘러보며 트래킹을 할 수 있는 강원도 영월에 떴다! 최근 트래킹을 즐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 받는 코스가 영월에 열렸다고 하는데... 바로 운탄고도 코스다. 9개의 코스로 이어진 운탄고도는 과거 탄광에서 캔 석탄을 나르던 길로 지난 10월 1일 강원도 삼척, 태백, 정선, 영월이 개통되었다. 이 중 탄광의 흔적을 둘러볼 수 있는 제 3코스 영월에서 운탄고도의 역사도 알아보고, 아름다운 황금폭포도 둘러보며 트래킹을 즐겨본다. 열심히 걷고 나니 출출해진 배를 채우러 도착한 곳 역시, 산속이다! 
이곳은 자연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농가식당! 손님들에게 제대로 된 음식을 대접하기 위해 늦깎이 대학생이 되었다는 부부의 이야기도 들어보며 청정도시 영월의 맛이 담긴 한 상을 맛본다. 영월여행 마지막 목적지는 강렬한 붉은빛 대나무 숲으로 조성된 입구와 10가지의 콘셉트로 만들어진 전시공간이다. 붉은빛 가득한 전시공간과 영월의 산 능선이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진다. 이번 주 청정자연을 품고 있는 영월의 매력이 궁금하다면 <떴다 GO! 여사>을 주목하라.

[부부유별] 아내의 마지막 소원

부부간의 유별난 이야기를 전하는 <부부유별>! 오늘은 건강 악화로 병원 신세를 지게 된 아내의 이야기다. 아픈 아내 유미는 남편 정진의 극진한 보살핌을 받는다. 그런데 유미는 정진의 간호를 거부하며 이혼을 요구하기 이른다. 그 이유는 바로 유미의 건강 악화 주범이 정진이었기 때문이다! 유미의 식단부터 운동까지 전반부에 걸쳐 건강관리를 해왔던 정진. 유미의 '몸'을 걱정한 것이 아니라 유미의 '몸매'를 자신이 원하는 이상형대로 만들 생각에 철저히 관리했던 것! 볼륨있는몸매가 이상형이었던 정진은 키 165cm, 몸무게 56kg인 유미가 만족스럽지 않았다. 
결혼 기간 내내 정진은 유미의 외모를 비하하면서 부부관계를 거부하는 등 유미의 자존감을 떨어트리며 다이어트와 성형수술을 권했다. 정진의 집요함에 원치 않는 가슴 수술까지 한 유미. 그러나 정진의 욕심은 끝이 없었다. 유미가 자기 뜻대로 행동하지 않으면 정진은 폭언까지 서슴지 않았다. 정진의 도 넘은 행태에 충격 받은 유미는 정신과까지 다니게 됐다. 그리고 결국, 이혼을 결심한 유미. 파국에 이른 이들 부부의 이야기, <부부유별>에서 만나보자.

[알고 계십니까] 가을 무의 맛있는 변신! 

가을철 대표 식재료인 무를 활용해 가성비 메뉴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에서 소개한다. 먼저 무로 스테이크를 만들어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