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생방송 오늘 아침 홈페이지로 가기
4356회 2023년12월21일
[바로보기] 1) 최강 한파에 차량 방전 속출, 대처법은? 
           2) 갑자기 불난 식당, 화재 진압한 주인공은?  
           3) 아찔한 택시 탈취 사건, 시민들의 추격전  

1) 최강 한파에 차량 방전 속출, 대처법은?  
최근 멀쩡하던 차량이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는 난감한 상황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17일, 하루 동안 한 보험사에 접수된 배터리 방전 관련 출동만 2만 9천여 건! 영하권 날씨가 시작된 전날에 비해 3배 넘게 늘어난 수치다. 배터리는 낮은 온도에 민감해서 방전으로 인한 출동 건수 역시 증가하는 것! 전문가들은 추위에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 미리 위험신호를 감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시동을 걸 때 일발 시동이 걸리지 않고 ‘갤갤갤’ 같은 소리를 내거나, 계기반, 실내조명 등이 어두워진다면 미리 배터리 전압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지하 주차장에 주차해 추위를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불가피하게 야외에 주차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을까?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방법과 방전 시 대처법에 대해 짚어본다. 
 
※해당 코너 VOD는 제작진 요청에 따라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시청자분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2) 갑자기 불난 식당, 화재 진압한 주인공은? 
지난 14일, 오전 8시 36분경. 충북소방본부 119 상황실의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충북 청주시의 한 음식점 주방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접수된 것. 당시 신고 전화를 접수한 건 23년 경력자 오창혜 소방위! 즉시 화재 진압 대원들을 현장에 출동시키고, 신고자에게 영상 통화를 걸었다. 갑작스러운 화재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당황했던 신고자! 다행히 영상 통화를 통해 소방위가 소화기 사용법을 자세히 알려주었고, 주방 천장에 붙은 불을 소화기로 2분여 만에 완전히 진화할 수 있었다. 불이 난 건물은 주변에 상가 10개가 밀집돼있는 곳이어서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상황. 위급한 순간에 걸려 온 119 영상 통화! 안전하게 대처법을 알아본다. 

※해당 코너 VOD는 제작진 요청에 따라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시청자분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3) 아찔한 택시 탈취 사건, 시민들의 추격전 
지난 17일 밤 충남 공주의 한 휴게소. 50대 택시기사가 택시를 멈춰 세웠다. 뒷좌석에서 담배를 피우는 20대 승객을 향해 휴게소에서 하차 후 흡연을 권한 것. 그런데 택시에서 내린 승객이 갑자기 강도로 돌변했다. 택시기사가 다리를 붙잡고 매달렸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가속 페달을 밝은 것! 이를 목격한 다른 차량들이 앞뒤로 가로막았지만 연달아 들이받고 도주를 이어갔다. 결국, 운전석에 함께 타고 가던 택시기사는 100미터가량을 가다 바닥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난폭운전을 이어갔지만, 80km에 달하는 시민들의 추격전 끝에 결국 경찰에 붙잡힌 피의자! 긴박했던 상황에서 빛난 시민들의 협조가 돋보이던 현장. <바로보기>에서 함께 만나본다. 

[지금 현장은] ‘내가 시킨 곳도?’ 배달음식 원산지 위반 단속 

※해당 코너 VOD는 제작진 요청에 따라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시청자분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운 날씨에 배달 음식을 이용하는 소비자 수가 늘었는데, 코로나 때부터 연간 이용자 수 3천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배달 음식 업소의 원산지와 위생 상태가 많이 지적되었다. 경기도에서는 식품위생법과 원산지 표시법을 위반한 것이 의심되던 업소 180곳 중 30곳이 적발되기도 했고, 수원과 시흥에서 유통기한 지난 식재료와 오랫동안 청소하지 않은 냉장고가 단속되기도 했고, 부산에서도 말라붙은 소스와 곰팡이 낀 도마를 사용하는 것을 적발하기도 했다. 이렇게 원산지와 조리 과정을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니 내가 이용하는 배달 음식점에 대한 불안감만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은 배달 음식을 자주 이용하던 소비자들과 함께 불량 업소를 단속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우선 식품영양 관련 전공 대학생이 배달 어플에서 원산지 표시법 위반 의심 업소를 찾아주고, 보고서로 정리하여 품질관리원에 전달한다. 소비자 감시원들이 보고서를 받고 의심 업소에 찾아가 규정 지도 및 홍보 활동을 한 뒤, 이후에도 위반 의심 업소로 적발되면 단속반이 찾아가 단속하는 과정이다. 중국산 고춧가루를 이용한 김치이나 배추는 국내산이라는 이유로 국내산 김치라 표시한 음식점부터, 적은 양을 사용하는 식재료는 원산지 표시판에서 빼놓거나, 주재료인 고기를 국내산이라 홍보하면서 대부분 수입산과 섞어 쓴 사례도 적발되었다. 적발되는 즉시 현장에서 서류를 작성하고 추후 검찰 조사에 따라 최대 1,000만 원의 과태료까지 물 수 있는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