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생방송 오늘 아침 홈페이지로 가기
4368회 2024년01월9일
[바로보기] 명동 퇴근길 대란, 해결됐을까? 

최근 서울 명동 일대에서 퇴근길 버스 대란이 벌어졌다. 서울시가 정류장에 버스별 표지판을 설치해 그 앞에서만 승객을 태우게 한 것에서 시작됐다는데. 승하차 혼잡을 줄인다는 취지였지만 서울역부터 명동 입구까지 버스 꼬리물기 등이 가중돼 심각한 교통 정체가 일어나며 오히려 시민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문제가 커지자 서울시는 해당 제도를 1월 31일까지 잠정 중단하고, 노선을 조정해 명동 입구 정류소 이용 일일 탑승객 수를 현재 9,500명에서 5,800명까지 약 60% 수준으로 감소시킬 예정이라 밝혔는데. 탁상행정으로 빚어진 퇴근길 버스 대란, 과연 해결됐을까? 그 현장, <바로보기>에서 찾아가 본다.

[TV신문고] 유명인 내세운 투자 사기
CH) SNS 사칭 광고에 딥페이크까지?! 

개그맨 출신 투자자 황현희의 사칭 계정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황현희 외에도 김숙, 홍진경, 송은이 등 방송인의 유명세를 이용, 사칭해 주식 투자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리딩방 가입을 유도하는 광고가 SNS를 통해 무작위로 노출되는 중인데. 최근엔 '배터리 아저씨'로 불리는 박순혁 작가의 유튜브 광고에 조인성, 송혜교 등 유명 연예인까지 등장해 투자를 권유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이 영상에 대해 박순혁 작가는 자신을 사칭한 것이라고 주장. 또 영상에 나온 인물 모두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해 만든 사기 영상이었다는데. 유명인 사칭 투자 사기, 에서 취재한다.

[기획취재] 살해 협박에 흉기 난동까지?! 갑질 손님들
CH) 도 넘은 갑질 횡포! 대책은? 

최근 SNS에서 한 손님이 기분 나쁜 일이 있었다며 아르바이트생에게 동전을 집어 던진 사연이 전해지면서 공분이 일었다. 그런데 일부 손님의 도 넘은 행동, 이뿐만이 아니다! 한 온라인 매장 고객센터에서는 판매자에게 매일 폭언을 남기고, 가족에게 살해 협박을 한 손님이 있다고. 또 작년 9월 시흥시의 한 술집에서는 실내 흡연을 제지하는 주인에게 손님이 식칼을 휘두르며 폭행하기까지! 도 넘은 갑질 횡포에 자영업자들은 트라우마가 남는다는데. 갈수록 심해지는 갑질!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일까. 해결책은 없는 것일까. <기획취재>에서 다뤄본다.

[대한민국은 축제 중] 겨울 축제가 풍성한 포천!
CH) 오리 타고, 곰 타고?! 
CH) 포천에 동장군이 있다?! 
CH) 겨울밤, 동화로 물들다! 

서울에서 40여 분이면 닿는 수도권 대표 관광지, 포천. 겨울이 되면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는데. 자연경관이 빼어난 산정호수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운영하는 ‘포천 산정호수 썰매축제’가 한창 열리고 있다. 오리, 곰, 펭귄, 산타 각기 다른 캐릭터 썰매를 탈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라는데. 또 19회를 맞은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축제’에서는 빙판 위 눈썰매도 타고, 실내 낚시까지 즐길 수 있다는데. 게다가 이곳에선 포천 대표 음식 이동갈비까지 맛볼 수 있다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축제도 즐기고,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는 숙소까지! <대한민국은 축제 중>에서 겨울 축제가 풍성한 포천으로 떠나 본다.

[줌인 (ZOOM 人)] 약초 찾는 부녀(父女)
CH) 딸이 고향으로 돌아온 이유는?
CH) 약초 쿠키를 아십니까?
CH) 새로운 도전은 즐거워~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를 좀 더 가까이에서 들어보는 <줌인 (ZOOM 人)>! 오늘은 충청북도 제천시에서 약초를 키우는 유차근 씨(61세), 유권정 씨(32세) 부녀를 만나본다. 추운 겨울, 허허벌판처럼 보이는 밭에서 약초를 수확하는 부녀. 십전대보탕의 재료로 사용되는 백출과 잎부터 뿌리까지 약재로 사용되는 창이자 등을 수확 중인데. 아버지 뒤를 잇고자 하던 IT기업 일을 관두고 고향으로 돌아온 권정 씨! 마을 주민들은 권정 씨를 대견해하지만, 아버지 차근 씨는 갑자기 약초 일을 하겠다는 딸이 걱정이다. 게다가 약초를 가지고 새로운 도전을 하려는 권정 씨와 도전보다 기본에 충실하길 바라는 아버지 차근 씨 간에 의견 차이까지! 부녀의 약초 인생, <줌인>해 보자. 

[알고 계십니까] 제철 딸기로 만드는 홈메이드 디저트!
CH) 딸기잼, 전자레인지로 만든다?!
CH) 밋밋했던 케이크를 살리는 딸기 장식?
CH) 오븐 NO! 돌림판 NO! 빅토리아 케이크
CH) 만두피의 재발견! 딸기 타르트 

제철을 맞아 각종 카페, 음식점에서 딸기를 내세운 화려한 메뉴가 출시 중인 요즘. 딸기 디저트,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시판 재료로 만드는 홈메이드 딸기 디저트! 오븐과 돌림판 없이 영국 여왕이 즐겨 먹던 빅토리아 케이크를 만드는 것은 물론, 만두피로 딸기 타르트 만들기! 또, 딸기 예쁘게 모양내 꾸미기까지! 이밖에 딸기 티라미수, 수제 딸기잼 등 호텔 출신 파티시에에게 배우는 홈메이드 딸기 디저트, <알고 계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