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MBC 100분 토론 홈페이지로 가기
944회 2022년01월6일
2022년 대선이 약 60여 일 남았다. 신년을 맞아 공개된 여론조사들 가운데 상당수 여론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갈등과 지지율 추락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국민의힘은 선거대책위원회의 전면 쇄신에 나선 한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은 상승하는 추세다. 하루하루 빠르게 변하는 대선정국 속에 1월은 대권에 다가서는 주요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유권자들의 고민도 깊어지는 가운데, 이재명 후보는 시민들에게 ‘왜 이재명인가?’에 대한 답을 보여줄 수 있을까.

[왜 ‘이재명’인가?]
이재명 후보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역임하며 쌓아온 행정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한 강한 추진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장기화하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이미지와 진보 성격이 강한 ‘기본시리즈’ 공약 브랜드 등은 본선에서의 경쟁력으로 거론된다. 허나 외연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빠르게 변하는 대선 국면 속, 중도층 확보가 관건인 데 반해 국회 경험이 전무한 ‘0선 정치인’이라는 것이 약점이 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산재해있는 각종 사법 리스크 등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들이 지지율을 불안하게 만드는 위협요인으로 거론되는 상황. 과연 이재명 후보는 어떤 비전과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다가설 수 있을까?

[차기 대통령의 과제는?]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지난달 28일~29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차기 대통령 최우선 과제로는 경제 활성화(35.1%)와, 부동산 안정화(22.4%), 그리고 코로나19 위기 극복(11.7%) 등 순으로 집계됐다. 이재명 후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극복할 경제 정책으로 ‘전환적 공정 성장’을 필두로 내세우고 있고, 임기 내 기본주택 100만 호를 포함 250만 호 이상의 주택 공급 등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과연 그 구체적인 방향은 어떠할까. 또한 이재명 후보는 ‘공정’과 ‘경제회복’이라는 시민들의 공통된 요구 속에 이전 대선보다 다양해진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얼마나 수용하고 조정할 수 있을까. 

오늘(6일) 밤 9시, 생중계로 진행되는 MBC <특집 100분 토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출연해 검증의 시간을 가진다. 이재명 후보의 검증 역할을 할 패널도 두 분 모신다. 김경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우석진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가 검증 패널로 출연해 날카로운 분석으로 이 후보의 경쟁력을 검증할 예정이다. 시민 논객들 또한 참여한다. 대선후보와 시민 간 쌍방향 질문과 소통을 통해 얼마 남지 않은 대선, 후보의 정치철학과 경쟁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