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통일전망대 홈페이지로 가기
1083회 2023년11월25일
[11월 25일 북한은 지금] 1) 달라진 북한 선거 비밀투표 가능할까
김윤미 기자
 북한에서 우리의 지방선거에 해당하는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가 4년 만에 치뤄진다. 올해는 북한의 선거법 변경에 따라 복수의 후보자 중 한명을 고르는 방식의 '자유선거'가 일부 허용되고, 후보자들의 선거 유세도 펼쳐졌다. 제한적이지만 이처럼 선거에 경쟁 체제를 도입하려는 것은 북한이 시민의 참여권을 보장한다는 점을 부각해 정상국가 이미지를 대내외에 선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 선거 변화의 의미와 한계를 짚어본다.

#찬반투표 #북한투표 #지방선거 #선거법개정 #평범한노동자 #대중동원

[11월 25일 북한은 지금] 2) 공예 전시장에 등장한 무인기·미사일
김윤미 기자 
 북한에서 대규모 조각공예 축전이 열렸다. 전문 조각가뿐 아니라 일반 학생과 유치원생까지 참여하는 대형 행사인데, 당의 정책을 선전하는 작품들이 눈에 띈다. 아이들까지 무인기와 미사일 잠수함 등 만드는 북한 미술 환경을 살펴본다. 

#조각공예축전 #북한예술 #만수대창작단 #북한미술교육 #북한유치원생

[11월 25일 전망대 포커스] 남북군사합의 파기 "무력 전진배치"
최유찬 기자
 북한이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정찰위성을 발사하고 궤도에 정확히 진입했다고 주장했다. 실제 성공 여부에 대한 판단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 정부는 곧바로 9.19 군사합의 효력을 일부 정지하고, 군사분계선 일대 감시와 정찰 활동을 복원하기로 했다. 당장 무인기를 군사분계선 5km 이남까지 운용하면서 북한의 장사정포 등을 밀착 감시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북한이 남북간의 합의 내용을 6회 이상 폐기하거나 백지화하긴 했지만 남한이 먼저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일각에서는 군사합의 일부 정지가 '악수중의 악수'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데 북한 정찰위성 발사와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가 한반도에 미칠 영향을 살펴본다.

#919군사합의 #남북군사합의 #북한정찰위성 #만리경1호 #천리마1형 #군사분계선 #단거리탄도미사일 #초대형방사포 #남북핫라인 #서해해안포

[11월 25일 북한이 궁금해] 대학 입학하는 북한 농민들 플라즈마가 뭐예요?
문정실 작가 
 최근 북한 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내용 중 하나가 채소농장 건설 소식이다. 우리는 건강을 위해 먹는 ‘채소’가 만성적인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에서는 반식량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김정은 정권은 농사의 과학화를 추진하면서 정보통신기기를 접목하고 과학기술보급실을 운영하는 등 채소재배에도 ‘과학’을 접목시키고 있다. 북한의 과학농사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북한이 강조하는 과학농사, 그중에서 채소(남새)에 대해 살펴본다. 
(출연 : 김관호 박사/한국농어촌공사, 조충희/탈북민)

#남새 #연포온실농장 #북한버섯 #북한식량난 #농알못

[11월 25일 생생통일현장] 탈북 도예가가 빚은 '통일백자'
이상현 기자 
 지난해 통일전망대 프로그램을 통해 조선백자의 시원지라는 강원도 양구에서 통일백자를 꿈꾸는 노력을 전한 적이 있다. 그 방송을 계기로 한 탈북 도예가와 양구 백자박물관이 연결돼 작은 의미의 '통일백자'들을 완성했고 최근 그 전시가 이뤄지고 있다. 남한의 흙으로 북한 출신 도예가가 빚어냈다는 '통일백자'. 완성된 수십 점의 백자는 화려하진 않지만 남한의 백자에선 보기 힘든 특징들이 조금씩 표현돼 있다는데 작은 통일을 이뤄낸 그 백자의 세계로 안내한다.

#양구 #양구백자박물관 #통일백자 #탈북도예가 #조선백자

<북한말 한마디> 오늘의 북한말 ‘쌍태머리’는?
오늘의 북한말 ‘쌍태머리’는 과연 무슨 뜻일까요?

#북한사투리 #쌍태머리 #가랑머리 #사투리 #북한말 #북한말한마디 #겨레말큰사전 #북한 #남한말북한말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