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생방송 오늘 아침 홈페이지로 가기
4391회 2024년02월13일
[바로보기①] 설 명절, 전국 곳곳에서 화재 

인천의 한 전통시장에서 불이 나고, 제천의 한 약초창고가 전소되는 등 설 명절, 전국 곳곳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그중에는 사찰 화재도 있었는데. 11일 오전 6시 50분경, 파주 범륜사에서 화재가 발생! 사찰 건물 1동이 불타고, 인근의 산으로 불길이 번졌다. 같은 날 오후 8시 30분경. 부산 횡령산에 있는 사찰에서도 불이 나 사찰 건물 2동이 불타는 등 소방 당국 추산 1천만 원 이상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대부분의 사찰은 산간 지역이나 고지대에 위치하고, 또 목조건물로 이루어져 화재 예방이나 화재 진압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데. 사찰 화재, 예방법이나 초기 대응책, 무엇이 있을까. 잇따른 화재 소식! 설 전날과 당일에는 화재로 70대 남성과 60대 여성이 숨진 안타까운 소식도 전해졌는데. 설 연휴 기간, 전국에서 일어난 화재, <바로보기>에서 취재한다.

[바로보기②] 설 명절, 휴게소는 쓰레기로 골치? 

교통량이 급증한 설 명절, 휴게소에 많은 인파가 몰렸다. 그런데! 이용객이 지나간 자리가 아름답지 못하다?! 다름 아닌, 남기고 간 쓰레기 때문! 평소보다 많은 양의 쓰레기가 쌓이는 것도 문제지만, 분리수거가 안 된 상태로 쓰레기를 버리고, 집에서 가져온 쓰레기까지 버린다는데. 일부 몰지각한 시민들의 버려진 양심, <바로보기>에서 알아본다.

[기획취재] 노인이 노인을 돌본다? ‘노노케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시점인 지금! 노인이 다른 노인을 돌보는 공익형 어르신 일자리 사업이 있다?! 대표 사례, ‘노노케어’! 혼자 살거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건강을 살피는 것은 물론, 근황을 나누는 등 말벗이 되어주며 서로의 외로움을 덜어낸다는데. 돌보는 노인과 돌봄을 받는 노인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노노케어’! 또 다른 활동으로는 독거노인의 끼니를 챙기는 도시락 배달이 있다는데. 돌봄 사각지대 관리는 물론, 노인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고령화 사회에서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은 ‘노노케어’에 대해 <기획취재>에서 다뤄본다. 

[지금 현장은] OOO들의 설맞이 현장?
CH) 외국인들의 설맞이 현장!  

설 명절을 맞아 특별한 체험을 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 다양한 먹거리로 유명한 서울 광장시장에서 시장 구경하고, 한식을 먹는 외국인들이다! 이들은 이를 시작으로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자 모였다는데. 한복을 입고, 한국의 설 문화를 배운다고. 이뿐만 아니라 한국식 화장법도 배워보고, 한국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K-POP 체험까지! 외국인들의 한국 사랑~ <지금 현장은>에서 함께 한다.

[줌인 (ZOOM 人)] 청춘, 하늘을 날다
CH) 하늘 위에서 내려다본 세상은?
CH) 체력 관리는 필수!
CH) 하늘 위에서 꾸는 꿈 

우리 이웃들의 좀 더 특별한 이야기를 만나보는 <줌인> 이번 주에는 하늘을 나는 두 남자를 만나본다. 경비행기 조종사 김영웅 씨(29세)와 국진호 씨(31세). 대학 동기인 이들은 공군 조종사를 꿈꾸다 우연히 경비행기의 매력에 빠져 경비행기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지금은 함께 경비행장을 운영하고 있다는데. 주위의 만류를 무릅쓰고 경비행장을 운영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는 두 사람. 경비행기를 살 돈이 없어 경비행장 교관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기 시작! 꾸준히 돈을 모은 끝에 1대였던 경비행기가 3대가 되고, 여기에 위탁받은 경비행기 8대까지 더해 경비행기 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푸른 하늘을 날며 꿈을 이루기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줌인>해 보자.

[알고 계십니까] 설 명절 남은 식재료 활용법
CH) 남은 떡국 떡이 김밥과 토스트로?
CH) 차례상에 오른 대추의 3색 변신
CH) 딱딱한 황태포의 반전 매력에 빠졌탕~수! 

설 명절, 푸짐하게 먹고 남은 식재료!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 고민이라면, <알고 계십니까>를 주목하자! 떡국 끓이고 남은 떡, 이제 더는 냉동실에 넣지 않아도 된다?! 떡국 떡으로 김밥과 토스트를 만드는 법부터 차례상에 오른 대추를 튀기거나 굳혀서 3종 간식으로 만드는 방법 대공개! 마지막으로 딱딱한 황태포를 쫄깃하고 바삭한 식감에 달콤함까지 맛볼 수 있는 요리로 재탄생하는 방법까지! 본격 ‘애프터(?) 명절 특집’! 설 명절 남은 식재료를 맛있게 활용하는 법, <알고 계십니까>에서 소개한다.
◁ 이전 목록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