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
생방송 오늘 아침 홈페이지로 가기
4024회 2022년08월22일
[바로보기] 상가로 돌진한 덤프트럭? / 물소리만 들어도 철렁, 왜? 

1) 상가로 돌진한 덤프트럭?
 지난 18일, 덤프트럭 한 대가 상가로 돌진했다. 쿵 하는 소리와 함께 인도로 올라와 가게 안으로 들어왔는데. 해당 도로는 제한속도 30km인 어린이보호구역! 대체 왜 이런 사고가 난 걸까. 경찰 조사 결과,  차량 운전자의 혈중 알코올 농도는 면허정지 수준! 개인의 비위 행위에 의한 사건이지만 차량이 인도로 돌진한 사고이니만큼 주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기 때문! 인도 앞에는 차량의 인도 진입을 막는 볼라드가 설치되어있었지만, 트럭을 막지는 못했는데. 볼라드의 기준을 더 강화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볼라드 이외에 차량의 인도 진입을 막을 물리적 방법은 없는지 자세히 취재해본다.

2) 물소리만 들어도 철렁, 왜?
 물소리만 들어도 가슴이 철렁한다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폭우 피해 이재민들이다. 특히 이번 장마 최대 피해지 중 하나인 동작·관악구 주민들. 반지하 집 침수, 아파트 붕괴까지 저마다의 피해로 갈 곳을 잃었다. 주민센터에서 이재민들을 위한 임시 대피소를 마련했지만 여러 번 대피소를 옮겨야 하는 상황이라는데. 특히 최근 다시 확진자가 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피소 문을 닫는 경우도 있어 불안함은 점점 커진다고. 이재민들의 불편한 대피소 생활과 막막한 현실,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변호사들] 자신이 없으면 애를 낳지 마!

 화제의 사건을 법의 시각으로 풀어보는 <변호사들>. 첫 번째 주제는 비행기에서 발생한 난동 사건이다. 제주행 비행기에 탑승한 갓 돌 지난 아기. 그런데 아기가 울음을 터트리자 한 남성이 시끄럽다며 좌석에서 일어나 아이와 부모에게 욕설을 퍼붓는 등 난동을 부렸다. 비행기가 출발한 지 8분이 채 지나기 전이었다. 아이의 부모가 사과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욕설을 퍼부은 남성. 그런데, 그렇게 행동한 이유가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남성은 어떤 처벌을 받게 될까? 두 번째 주제는 한 커뮤니티에 올라와 화제가 된 사건이다. 아내와 아이들이 집을 비운 사이 집에서 혼자 운동을 하던 남성. 그런데 갑자기 앞 건물에서 여자의 비명이 들려왔다. 놀라서 창문을 확인한 남성은 여성과 눈이 마주쳤다는데. 잠시 후, 남성은 성희롱으로 신고를 당했다. 알고 보니 나체로 운동을 하고 있었던 남성! 살짝 열린 문 사이로 여성이 그 모습을 목격하고 경찰에 신고를 한 것! 과연 이 남성, 성희롱으로 처벌받아야 할까? 세 번째는 최근 가성비  좋기로 화제가 된 치킨 때문에 발생했다. 줄을 서서 사야 하는 치킨을 누군가 중고 거래 앱에 올린 것. 그뿐만이 아니다. 국회에서 일하는 한 직원은 국회 식권을 판매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누리꾼들은 이 행동들이 모두 불법이라고 말하는데. 과연 치킨을 재판매하는 행동과, 국회 식권을 판매하는 행동! 불법인 걸까? 변호사들에서 자세한 이야기 나눠본다  

[출동CAM] 숨 막히는 현장 속으로!

 언제 어디서나 우리가 필요할 때 사건⦁사고 현장을 찾아가는 출동 ! 첫 번째 사건은 주택가 골목에서 일어난 일이다. 자전거와 자동차가 정면으로 부딪쳤다. 바닥에서 일어나지 못하는 자전거 운전자. 자동차 운전자가 황급히 다가가고, 시민들도 모여든다. 그런데 자동차 운전자가 누군가에게 전화를 거는 듯하더니, 사라져버린다? 끈질긴 수색 끝에 자동차 운전자를 찾아낸 경찰! 그는 음주 운전 상태였다고 하는데. 당시 이야기를 들어 본다. 다음 사건은 인천의 한 아파트. 누군가 집마다 문을 두드리며 다급하게 소리친다. 바로 아파트 화재 현장에 나타난 경찰!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주민들을 대피시킨다. 하지만 체력은 점점 고갈되는데. 하지만 해당 아파트에는 어르신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방송을 듣지 못할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마지막 있는 힘을 끌어내어 다시 달리는 경찰! 주민 모두를 대피시킬 수 있을까? 해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미국에서는 납치 사건이 발생했다. 엄마와 차를 타고 밖으로 나온 9살 아이, 엄마가 잠시 차에서 내려 일을 보는 사이 한 남성이 차를 몰고 가 아이를 납치한 것. 다행히 아이와 엄마의 휴대폰이 연동돼 있어 위치추적을 통해 1시간 만에 납치범을 찾아낼 수 있었다. 그런가 하면, 네덜란드에서는 흉기 든 강도를 행주 하나로 무찌른 용감한 여성이 화제다. 숨 막히는 현장을 생생하게 전한다.

[살림백서] 아무도 몰랐던 ‘얼음’의 비밀!

 살림의 꿀팁을 전하는 <살림백서>! 오늘은 얼음을 200%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얼음을 빠르게 얼리는 방법이 있다? 그 비법은 알루미늄 포일. 얼음 틀을 포일로 감싸주는 것만으로 훨씬 빠르게 얼음
◁ 이전 목록 다음 ▷